자격증정보

자격증정보아이콘.png

자격증 정보

취득 가능한 자격증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항공산업기사

자격증아이콘.png

항공기 운항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항공기 정비기술에 관한 실무 숙련기능 및 항공기술 전반에 관한 기초지식과 그 적응능력을 가진 사람을 육성하여 항공기 정비 및 제작에 관한 현장업무를 수행할 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제도 제정

진로 및 전망

  • 항공기 운항업체의 정비부서나 항공기 생산업체에 진출할 수 있다.
  • 건설교통부 자료에 의하면 1999년 10월중 국적항공사의 여객수송 실적은 290만명으로 작년 동기대비 13.4% 증가하였다. 국내선의 경우 작년 동기보다 8.4% 증가한 189만명을 수송하였고, 국제선은 24.3% 증가한 101만명을 수송하여 IMF이전 수준으로 회복추세에 있으며 인천국제공항 건설 및 호남권, 영동권, 전주, 울진 등의 공항건설, 한·미 항공자유화협정 체결(1998. 6. 9.)로 미국내 운항지점의 지속적인 증가, 여객기 및 화물기의 운항회수 증편 등에 따른 항공기사의 고용은 증가할 것이다. 그러나 항공기의 안전성 제고에 필요한 전문화는 필수적이며 이에 따른 새로운 정비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AUTO CAD, 3D CAD 관련자격증

자격증아이콘.png

컴퓨터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기계제도 분야에서도 컴퓨터에 의한 설계가 일반화 되고 있다. 특히 관련업계에서는 생산성 향상, 비용절감, 품질개선 및 신뢰도 향상을 목적으로 컴퓨터에 의한 설계(CAD) 및 생산(CAM)시스템이 광범위 하게 이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산업체 자체의 생산제품에 적합한 패키지의 설계, 수정, 보완 및 제품해석을 담당할 전문고급 기술 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기계설계분야에 필요한 전문고급 기술인력을 양성하고자 기계공정 설계와 치공구설계을 통합 하여 제정.

진로 및 전망

  • 기계, 조선, 항공, 전기, 전자, 건설, 환경, 플랜트엔지니어링분야 등의 컴퓨터응용 설계부서, CAD/CAM시스템 컨설 팅 회사, 자동차 관련 용품 설계 업체, 금형 설계 및 제조업체, 기타 산업기계설계 생산업체, 국가 및 지방자치 단체 기술직 공무원 등으로 진출한다.

항공기능사(기관, 기체, 정비)

자격증아이콘.png

항공기 안전상태를 점검하고 문제 발생시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자격시험 제도 도입.

진로 및 전망

  • 항공업체에 종사 할 수 있음.

전자산업기사

자격증아이콘.png

전자산업의 발전으로 각종 전자기기를 설계, 시공, 분석할 수 있는 전문인력의 양성이 시급함에 따라 우수한 기술인력을 확보하고자 자격제도 제정.

진로 및 전망

  • 가전제품생산업체, 통신장비생산업체, 음향기기 및 방송장비 생산업체, 컴퓨터·사무자동화기기관련장비 제조업체, 전자제품수리전문업체 등 전자제품이 이용되는 관련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또한 일부는 전동차, 비행기, 선박 등의 검사요원으로 활동하기도 한다.
  • 우수한 자질을 가진 노동력이 풍부한 우리나라에서 전자산업의 발전가능성은 매우 크며 전자산업기사 역시 여타의 전자관련 자격증과 마찬가지로 활동영역이 상당히 넓은 편이다. 전자기술만 인정받으면 자격증을 취득하지 않더라도 취업은 가능하기는 하지만 공공기업체나 대기업에 취업하고자 한다면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취업에 유리하다. 또한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첨단기술에 대한 관심과 노력여부가 상위직으로의 승진이나 취업, 그리고 관련분야로의 전직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안전산업기사

자격증아이콘.png

생산관리에서 안전을 제외하고는 생산성 향상이 불가능하다는 인식속에서 산업현장의 근로자를 보호하고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생산성 향상에 주력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들기위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기술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제도 제정.

진로 및 전망

  • 기계, 금속, 전기, 화학, 목재 등 모든 제조업체, 안전관리 대행업체, 산업안전관리정부기관, 한국산업안전공단 등이 진출할 수 있다.
  • 선진국의 척도는 안전수준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재해율이 아직 후진국 수준에 머물러 있어 이에 대한 계속적 투자의 사회적 인식이 높아가고, 안전인증 대상을 확대하여 프레스, 용접기 등 기계·기구에서 이러한 기계·기구의 각종 방호장치까지 안전 인증을 취득하도록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의 개정에 되었으며, 경제회복국면과 안전보건조직 축소가 맞물림에 따라 재해증가가 우려된다. 특히 제조업의 경우 이미 올해 초부터 전년도의 재해율을 상회하고 있어 정부는 적극적인 재해 예방 정책으로 이 자격증 취득자에 대한 인력수요는 증가할 것이다.